본문 바로가기

개발이나하자../others

[mysql] AWS RDS + django 에서 한글이 인식이 안 될 때

장고 어드민에서 한글이 지원이 안되는 것이다. 왜 안될까.. 난 분명히 character set을 utf8로 수정했는데..

아무튼 다시 처음부터 세팅해봤다.  

 

rds 생성 시 파라미터 그룹으로 파라미터를 설정할 수 있다.

default 파라미터 그룹에서는 파라미터 값을 수정할 수 없다.

여기서 새로운 파라미터를 만들어야만 파라미터 값을 수정 할 수 있다.

내가 생성한 것은 django-practice라는 파라미터 그룹을 만들었다.

 

 

나는 아래 파라미터 값들을 수정했다.

character_set_client utf8
character_set_connection utf8
character_set_database utf8
character_set_filesystem utf8
character_set_results utf8
character_set_server utf8
collation_connection utf8_general_ci
collation_server utf8_general_ci

 

 

분명히 characterset을 utf8로 바꿨는데도 이렇게 한글이 지원되지 않았다.. 왜 그러는 거야..? ㅋㅋ

 

그래서 하나하나 바꿔줬다........

 

ALTER TABLE languageprac_category CONVERT TO CHARACTER SET UTF8

 

 

잘 된다 ~!